체험관미디어: 함께 걷는 광장, 랄랄라, 인생네컷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상설전시 체험관은 ‘세대 소통’을 주제로 대한민국 근현대사 속 여러 세대의 ‘그때 그 시절’을 구현한 공간입니다. 역사의 굵은 줄기에서 뻗어 나온 사건은 시대와 경험에 따라 이해하고 해석하는 관점이 다릅니다. 이곳에서 관람객은 다른 세대의 누군가가 되어 그때 그 시절의 삶을 간접적으로 경험합니다. 

한국전쟁을 겪은 해방둥이 세대, 한국전쟁 이후의 베이비부머 세대, 민주화운동을 주도한 86세대, IMF 경제 위기를 겪은 IMF 세대, 소셜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자신을 표현하는데 거침없는 밀레니얼 세대. 체험관에 입장한 관람객은 격동의 대한민국을 살아 온 다섯 세대로 다시 태어나 이들의 삶과 문화를 경험하면서, 우리 사이에 놓인 벽 그리고 서로가 가진 관점의 차이에 관해 다시 바라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체험관

<함께 걷는 광장>은 대한민국 현대사의 주요 사건에 무대가 되었던 광장을 하나로 모은 가상의 광장입니다. 관람객은 미디어월 앞에 놓인 키오스크에서 나의 아바타를 만듭니다. 다섯 세대를 상징하는 복장, 헤어스타일, 액세서리로 나의 아바타를 꾸미고 어떤 행동을 취할지 선택해 가상의 광장으로 들어갑니다. 나의 아바타는 가상의 광장을 거닐며 현대사에서 벌어진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해당 장소를 방문합니다.

함께 걷는 광장
<함께 걷는 광장> 프로젝션 "낮"
<함께 걷는 광장> 프로젝션 "밤"
<함께 걷는 광장> 미디어 키오스크
<함께 걷는 광장> 미디어 키오스크

<랄랄라>는 시대를 풍미한 유행가, 시대정신을 담은 민중가요,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구전곡의 리듬을 즐기는 게임 미디어입니다. 세대카드를 키오스크에 태깅하면 각 세대가 즐겨 들었을 법한 노래의 LP판이 등장합니다. 관람객은 듣고 싶은 노래를 선택하고, 음악이 흘러나오면 리듬에 맞춰 발을 구르며 춤을 춥니다. 천장에 부착된 라이더센서가 관람객의 발 움직임을 인식하여 리듬 게임으로 시각화 하였습니다.

랄랄라
랄랄라 키오스크 UI 대기 화면
랄랄라 키오스크 UI 대기 화면 (트랜지션)
랄랄라 키오스크 선택화면
랄랄라 키오스크 종료화면

<인생 네 컷>은 체험관 콘텐츠 중 각 세대의 사건 10장면 속에 들어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미디어입니다. 관람객은 대한민국 근현대사에서 발생한 사건 중 본인이 겪은 사건을 선택합니다. 웹툰처럼 표현된 각 사건 속 장면에 들어가 사진을 찍으면, 관람객의 모습도 웹툰주인공처럼 변화하며 역사에 녹아듭니다. 완성된 사진은 출력하여 소장할 수 있습니다.

인생 네 컷
인생 네 컷, 키오스크 UI, 대기화면
인생 네 컷, 키오스크 UI, 카드태깅
인생 네 컷, 키오스크 UI, 화면선택
인생 네 컷, 키오스크 UI, 사진출력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체험관 레벨나인 제작
Your browser unfortunately does not support this website.
Please use a modern and up-to-date browser.

Apologies for the inconvinience cau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