衣·表·藝, 입고 꾸미기 위한 공예

OVERVIEW 서울공예박물관은 기획전시 《衣·表·藝, 입고 꾸미기 위한 공예》에서 패션에 담긴 공예 요소와 정신을 주제로, 최경자, 노라노 등과 같은 1세대 패션디자이너들의 작품에서 공예 요소를 찾아 소개합니다. 레벨나인은 기획전시가 종료된 후에도 박물관 홈페이지 및 모바일에서 관람할 수 있는 온라인 전시를 제작하였습니다. 온라인 전시에서는 전시 자료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도록 구현하고, 오프라인 전시에서 구현된 전시콘텐츠와 연계하여 온라인에서 체험 가능한 가상 전시콘텐츠를 기획하였습니다. 온라인 전시 《衣·表·藝, 입고 꾸미기 위한 공예》는 총 4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홈 화면, 3D 전시 공간 내에서 전시 정보를 열람하는 일반 관람, 3D 전시 공간 내에서 스토리와 체험 요소를 첨가한 스토리형 관람, 전시 콘텐츠를 활용한 체험 관람 〈나만의 세모카 꾸미기〉로 나누어집니다.   https://ecraftmuseum.kr/fashion

Home & VR Tour

온라인 전시의 홈 화면은 전시의 주요 작품과 인터랙션 요소를 통해 관람자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마우스 커서의 이동에 따라 전시된 의상에서 나타나는 공예 기법의 디테일들이 전환됩니다. 마우스 커서는 전시 포스터에서 사용된 패션 디자인 도구 일러스트를 활용하였습니다. 홈 화면에서 일반 관람으로 진입하면 전시를 촬영한 3D 전시 공간에 접속합니다. 마우스와 키보드 조작으로 전시 공간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버튼을 눌러 전시 텍스트와 주요 작품 정보(명칭, 규격, 해제, 이미지)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 인터랙션
일반 관람 전시 공간, 상세페이지

CMS PLATFORM

《衣·表·藝, 입고 꾸미기 위한 공예》 일반 관람은 Memex로 만들었습니다. Memex는 업데이트 할 리소스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콘텐츠관리시스템(CMS) 입니다.

Memex CMS 플랫폼
Memex CMS 플랫폼

STORY TOUR

스토리형 관람에서는 3D 전시 공간 내에서 체험 요소와 함께 전시를 관람합니다. 전시 공간을 이동하며 마음에 드는 작품을 선택하고 이모지를 부여합니다. 내가 선택한 작품과 관객들의 선택으로 축적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관객이 온라인으로 전시를 감상하며 남기는 반응을 수집합니다. ‘나의 선택 보기’ 화면에서 스포트라이트 요소를 통해 집중도를 높이고, 밝은 배경의 ‘모두의 선택 보기’ 화면으로 전환됨에 따라 개방감을 주어 분위기를 환기하였습니다.

버튼을 눌러 스토리형 관람으로 진입합니다.
전시 공간을 둘러보며 의상을 선택하고 이모지를 부여합니다.
나의 선택 보기: 선택한 의상이 스포트라이트와 함께 나타납니다.
모두의 선택 보기: 각 의상이 선택받은 횟수와 이모지 기록이 축적됩니다.

MAKE YOUR OWN SeMoCA

체험 관람 〈나만의 세모카 꾸미기〉는 전시된 의상 스타일과 공예 기법, 그밖의 커스텀 요소를 활용하여 나만의 패션 피규어를 제작해보는 온라인 전시입니다. 전시에서 개성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공예 기법을 다루는 것과 같이, 〈나만의 세모카 꾸미기〉에서도 공예 기법에 대해 이해하고 직접 활용해 봅니다. 피규어의 제작 과정은 의상 스타일, 피부색, 머리 스타일, 머리 길이, 머리 색, 의상 색, 공예 기법, 포장 박스 색 총 8개의 커스텀 단계를 거칩니다. 폭 넓은 선택지를 제공하여, 스스로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선보일 수 있도록 합니다. 도형적이고 채도 높은 색감의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하여, 개성을 과감하게 드러내는 시각적인 흥미를 유발하고자 했습니다.

외모 꾸미기 단계
의상 꾸미기 단계
각 공예 기법을 입힌 패션 피규어
배경 꾸미기 단계
서로 다른 스타일로 커스텀한 패션 피규어 키트

프로젝트 총괄: 김선혁

콘텐츠 기획: 김용우

디자인 총괄: 김정욱

그래픽 디자인: 신화정(도움: 박한슬)

웹 개발: 최경훈

서버 개발: 박종한

QA: 김용우, 신화정, 정다찬

일러스트레이션: 성윤주

Your browser unfortunately does not support this website.
Please use a modern and up-to-date browser.

Apologies for the inconvinience caused.